한국사 국정화 깊이 있게 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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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경북신문 작성일15-10-04 19:06 조회5,24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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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우 경북도교육감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학생들의 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해서라는 이유를 들었다. 이 주장은 2일 대구·경북지역 언론인 모임인 (사)아시아포럼21 주최 릴레이 정책토론회에서 나온 것이다. 이 교육감은 이미 지난달 14일 경북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묻는 국회의원의 질문에서도 찬성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이 교육감은 국정화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수학, 국어, 사회 등은 검인증과는 별관계가 없는 과목이지만 역사만은 바로 봐야 한다. 자랑스런 역사를 공부하는 교과서를 만들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다. 이 교육감은 "교과서에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룬 새마을운동에 대해 한 줄만 수록하는 것하고, 몇 장 분량으로 수록하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으며 야당과 진보계열은 이를 두고 국가가 마음대로 한다고 하지만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이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반면 5일 대구지역 시민단체 회원과 학자, 교사, 민주화운동가 등 600여명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고 나설 예정이다.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국정화 반대 선언을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을 들어보자. 이들은 "OECD 국가 중 어느 곳도 국정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 선진국을 자처하는 우리나라가 왜 역사를 거꾸로 되돌려가며 국정화를 시도하려는지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권이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다양한 교과서를 통해 역사 인식의 폭을 넓히고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 당당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길 바란다"고 했다.
혼란스러운 사실이다. 교육의 수장은 현재 집권 정당이 주장하는 바를 그대로 복기하면서 국정화를 주장하고 있고 또 다른 이들은 그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역사는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기술돼야 한다. 어느 한 쪽의 이데올로기에 편향되지 않는 역사야 말로 가장 정직하고 바른 역사다. 어느 역사가 정당하고 바른 것인가에 대해 교육계의 수장이 나서서 밝힐 일은 아니다. 그것도 현 정부의 입장에 서서 강도 높은 주장을 하는 것은 객관적 진실을 밝혀야 할 교육자의 자세가 아니다.
반대쪽도 무턱대고 자신들의 주장을 내세워 국정화를 반대하는 것은 국민 정서를 자극할 뿐이다.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문제는 좀 더 신중하고 깊은 국민적 합의를 거친 후 이뤄져야 한다.
이 교육감은 국정화의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수학, 국어, 사회 등은 검인증과는 별관계가 없는 과목이지만 역사만은 바로 봐야 한다. 자랑스런 역사를 공부하는 교과서를 만들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다. 이 교육감은 "교과서에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룬 새마을운동에 대해 한 줄만 수록하는 것하고, 몇 장 분량으로 수록하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으며 야당과 진보계열은 이를 두고 국가가 마음대로 한다고 하지만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이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반면 5일 대구지역 시민단체 회원과 학자, 교사, 민주화운동가 등 600여명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고 나설 예정이다.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국정화 반대 선언을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을 들어보자. 이들은 "OECD 국가 중 어느 곳도 국정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 선진국을 자처하는 우리나라가 왜 역사를 거꾸로 되돌려가며 국정화를 시도하려는지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권이 역사교육을 유신시대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다양한 교과서를 통해 역사 인식의 폭을 넓히고 올바른 역사관을 지닌 당당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길 바란다"고 했다.
혼란스러운 사실이다. 교육의 수장은 현재 집권 정당이 주장하는 바를 그대로 복기하면서 국정화를 주장하고 있고 또 다른 이들은 그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역사는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기술돼야 한다. 어느 한 쪽의 이데올로기에 편향되지 않는 역사야 말로 가장 정직하고 바른 역사다. 어느 역사가 정당하고 바른 것인가에 대해 교육계의 수장이 나서서 밝힐 일은 아니다. 그것도 현 정부의 입장에 서서 강도 높은 주장을 하는 것은 객관적 진실을 밝혀야 할 교육자의 자세가 아니다.
반대쪽도 무턱대고 자신들의 주장을 내세워 국정화를 반대하는 것은 국민 정서를 자극할 뿐이다.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문제는 좀 더 신중하고 깊은 국민적 합의를 거친 후 이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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